마인드테라피(Mind Therapy)는 자신의 본능심리를 이용한 의식심리문제와 습관심리문제의 심리치료기법이다.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 자기 자신의 고유 본능심리를 이용하여 의식심리(정신장애)와 습관심리(이상심리)의 문제를 해결하여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심리치료기법을 말하며, 인간관계(남녀관계 포함)의 심리를 분석하고 활용함으로서 자신과 타인의 심리문제에 대하여 예방, 대처, 해결 등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심리교육을 통하여 쉽게 학습할 수 있다. 즉 쉽고 빠르게 습관심리의 변화를 통하여 성격과 습관을 바꿀 수 있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행복습관을 만드는 것이 마인드테라피(Mind Therapy)이다.
인간은 누구나 태어나면서 행복하게 살고자 하는 본능심리(자아본능심리 또는 행복본능심리라 한다)를 갖고 있으며 전체 심리의 90%이상을 차지할 만큼 인간은 본능심리에 지배를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때 여자와 남자의 본능심리가 전혀 다르기 때문에 남자와 여자의 심리가 완전히 다른 것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행복연구소에서 세계최초로 남자와 여자의 본능심리를 연구.개발하여 체계화를 하여 본능심리를 이용하여 이상심리, 정신장애, 정신병증 등을 치유할 수 있는 “마인드테라피 심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현재도 다양한 분야의 “마인드테라피 심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마인드테라피의 기초만 알아도 인간관계에 많은 변화가 있을 만큼 인간심리에서 마인드테라피는 획기적인 삶의 행복을 만들게 된다. 인간의 의식으로는 상상할 수 없는 본능심리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바로 마인드테라피 심리교육 프로그램이다.